• 최종편집 2024-04-28(일)
 
  • 공장 맨바닥에서 일군 산업선교의 열정 여전··· 복음도시를 향한 제2의 도약 준비
  • “목회를 좌절케 할 조건은 수만가지··· 허나 목회의 성공은 오직 하나님 뿐”
  • 오는 2027년 50주년 맞는 ‘77민족복음화대성회’, 한국교회 재부흥의 발판 될 것

함2.JPG

 

70~80년대 한국교회 산업선교의 본산으로 꼽혔던 경기도 시흥이 복음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제2의 도약을 준비 중이다공장의 기계소리에 맞춰 부르던 찬송은 이제 피아노가 대신하고추운겨울 한파에 유독 매서웠던 얼음장 같은 맨바닥은 더이상 찾아볼 수 없지만그 시절 가슴에 새긴 복음의 표식이 아직 뚜렷한 동네가 바로 시흥이다.

 

그 변화의 선두에는 함덕기 목사가 있다지난 시간 한국교회 순복음 부흥의 선두를 자처하며목회기도운동해외 선교 등 다양한 부분에서 성공적인 성과를 일궈낸 함 목사가 이제 경기도 시흥의 재부흥을 이끌고 있다.

 

여의도순복음시흥교회는 지난 2월 함덕기 목사가 담임으로 부임한 이후단기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목회자부흥사선교사행정 전문가 등 자신의 모든 사역 경험을 시흥 목회에 녹여낼 것이라는 함 목사의 취임 일성은 성도들의 부흥 의지에 크게 불을 붙였고여의도순복음시흥교회는 과거 시흥 산업선교의 최부흥기를 다시 재현키 위해 전력 중이다.

 

또한 그가 대표회장으로 헌신하고 있는 민족복음화운동본부는 오는 2027년 ‘77민족복음화대성회’ 50주년을 앞두고 있다참여 연인원 750만명이라는 전무후무한 77년의 역사가 다시 한 번 재현될 수 있을지 벌써부터 교계의 기대가 한 몸에 모이고 있다.

 

이에 본보는 2024년 새해를 맞아 함덕기 목사의 목회와 부흥에 대한 실제적인 이야기를 듣는 시간을 가졌다.

 

먼저 여의도순복음시흥교회에 대한 소개를 부탁 드린다.

 

=여의도순복음시흥교회는 한국 부흥사에서 결코 빼놓을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한 때 한국교회의 국내 선교 중 가장 크게 번성했던 부분이 바로 산업선교였는데그 중심 중 하나가 바로 시흥공단이었다.

)순복음선교회는 당시 고 조용기 목사님의 뜻에 따라 전국 곳곳의 산업 현장에 직접 복음을 전했는데그 중 하나가 바로 시화공단 풍진화학 선교였다당시 예배가 크게 부흥하며 첫번째로 신안산교회(담임 최용우 목사)가 독립하고두번째로 여의도순복음시흥교회가 나오게 됐다.

 

여의도순복음시흥교회가 산업선교의 산물인 만큼 남다른 부분이 있을 것 같다.

 

전체적으로 크게 다르지는 않다공단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하던 선교가 전체 지역민에 대한 목회로 바뀌는 자연스런 흐름 속에 일반적인 교회로서의 안정감을 갖게 되며겉으로 보이는 산업선교의 흔적은 그리 많지 않은게 사실이다.

하지만 근본에 녹아있는 산업선교의 분명한 색채는 있어 보인다내가 러시아에 선교사로 나간 초기복음 불모지 속에 형성됐던 복음에 대한 처절하고 저돌적인 의지가 이 곳 성도들의 가슴에 문신처럼 남아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2000년대 본격적으로 산업선교가 축소되며그것이 매우 희미해져 가기는 했지만그 뿌리가 상한 것은 아니기에충분히 양육하고 훈련하면 언제든 다시 전도와 선교에 매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시흥 교육.jpg
함덕기 목사가 침례식에 앞서 교육을 하고 있다.

 

목사님은 꽤 알려진 부흥사이자 선교사였다그때의 경험이 현재 목회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한 마디로 보는 시야가 달라졌다더 넓게 보고멀리 내다보며자세히 볼 수 있게 됐다부흥사를 하며교파를 초월해 전국의 수많은 교회를 다니며 부흥과 침체의 차이를 직접 몸소 체험했다. 10~20명의 작은교회부터 수만명에 이르는 초대형교회까지 역사가 형성되는 과정에 작지만 큰 차이들이 존재했다.

또한 러시아 선교는 그야말로 하나님의 역사를 체험하고그의 은혜를 확신한 시간이었다한 마디로 무에서 유를 창조해 낸 것이 바로 러시아 선교였다아무것도 없는 허허벌판에서 번듯한 교회를 얻기까지 하나님이 이끈 계획은 지금 생각해도 믿기지 어려울 만큼 놀라운 간증이다.

교회의 크기나 성도의 수가 결코 목회의 성공 자체를 가늠할 수는 없지만단순히 조건이나 상황이 스스로 부흥을 포기하거나 좌절케 하는 명분이 되어서는 안된다하나님은 나같이 하나 내세울 것 없이 부족한 사람도 목회자선교사부흥사로 활용하시어 자신의 존재를 증명한 분이시다.

목회를 좌절케 할 조건은 수만가지도 넘지만반대로 목회를 성공케 할 단 한가지 조건은 오직 하나님 뿐임을 잊어서는 안된다.

 

엔데믹 시대라고 하지만 여전히 목회 현장은 쉽지 않다.

 

실제 많이 느끼고 있다내가 코로나가 끝나갈 때 쯤 이 교회에 부임했는데확실히 코로나를 한참 겪고 난 다음이라 그런지 예배의 분위기가 많이 다운되어 있었다.

코로나 이후 주일성수에 대한 성도들의 인식과 의지가 많이 바뀌었다코로나 동안 온라인으로 예배를 드리며 나태해진 신앙이코로나가 끝난 이후에도 그대로 남아있었다예배는 회복됐지만 신앙은 회복되지 않은 것이다.

코로나 시기 '드리는 신앙'에서 '보는 신앙'으로 바뀐 타성이 자칫 기독교의 새로운 문화로 정착할까 매우 경계해야 했다다행히 적극적인 노력과 출석 독려로 현장예배가 많이 회복됐다.

그러나 완전한 회복을 위해서는 신앙운동기도운동이 함께 전개되어야 한다애초에 이러한 현상은 우리가 외면해 온 얕은 신앙의 폐해였기에 더욱 공고하고강력한 신앙을 구축키 위한 교회적·목회적 계획과 노력이 반드시 동반되어야 한다고 본다.

 

시흥 침례식.jpg
함덕기 목사는 지금은 위기일지 모르지만, 반드시 한국교회에 재부흥의 역사가 일어날 것이라고 확신했다.

 

목사님의 또다른 이름은 부흥사다한국교회의 최고 부흥기를 이끌었던 민족복음화운동본부의 현 대표회장이기도 한데목사님이 보는 한국교회 부흥의 현 주소는?

 

솔직히 안타깝다한때 한국교회는 전 세계 교회가 부러워 할 만큼의 엄청난 부흥을 이루지 않았냐하지만 그 열정이 언제부터인가 전혀 보이지 않는다워낙 강력한 부흥을 이뤘던 만큼 어느 정도 정체기혹은 침체기가 있을 것이라고는 예상했지만그 기간이 생각보다 길고 또 심각한 것이 사실이다.

과거에는 전도선교에 있어 그 도구는 오직 복음 뿐이었다복음 하나만으로 십자가 아래 사람이 구름떼 같이 모이고전국이 뜨겁게 불타오르며시대를 변하게 했다연인원 750만명이라는 '77민족복음화대성회'의 기록은 지금도 절대 깨어지지 못할 전무후무한 역사로 남아있다. 750만명의 사람들이 한 곳에 모일 수 있었던 것은 오직 복음을 사모하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너무도 많은 상황과 조건이 부흥을 가로막는 벽을 만들어 냈다그 어떤 장애나 방해를 무시하고서라도 복음을 전해야겠다는 의지가 아니라주어진 상황과 조건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다언제부터인가 우리에게 있어 '복음'이 1순위에서 멀어졌다는 것을 매우 심각히 우려해야 한다.

부흥사들부터 각성해야 한다지난 날 한국교회의 가장 큰 자랑은 바로 부흥사들이었다복음을 가슴에 품은 부흥사들이 가난과 절망에 찌든 이 땅의 국민들에 희망을 품게 했고그 희망은 지금 대한민국을 인류 국가로 만든 원동력이 됐다온전히 사명을 감당하는 부흥사 한 명으로 교회는 물론 민족과 국가가 부흥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함1.JPG

 

오는 2027년은 '77민족복음화대성회'가 50주년을 맞는 해다특별한 계획이 있나?

 

일단 50주년 기념대회를 준비하고 있다하지만 단순한 일회성 기념행사에 그치지 않고한국교회 재부흥에 불을 붙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다방면에 걸쳐 여러 사업을 준비 중에 있다.

한국교회가 새롭게 거듭날 수 있는 그 명분을 '77민족복음화대성회' 50주년을 통해 주고 싶은 것이다물론 연인원 750만명이라는 어마어마한 그 때를 재현키 쉽지 않을 것을 잘 알고 있지만그래도 하나님이 함께하신다고결코 못할 것도 없지 않나지금은 우리에게 주어진 최선의 노력과 헌신을 감당하며힘써 기도하며 하나님의 도우심을 강구하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2520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신년대담] 민족복음화운동본부 대표회장 함덕기 목사(여의도순복음시흥교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