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듭난 신앙
사순절 기간이 금주부터 시작한다. 사순절은 그리스도의 고난을 묵상하고 회개하는 "거듭난 신앙"의 절기이다. 재를 이마에 바르고 흙으로 돌아 갈 날을 알게 하고 재의 수요일(2013년2월13(수)일)이 사순절의 시작으로 부활주일 전까지 40일간을 지키는 절기이다. 이는 회개하고 금욕적인 생활을 하며 이웃봉사로 사랑의 실천을 단행하는 기간이기도 한다. 성서에서 40이라는 기간은 이스라엘백성이 애굽에서 출애굽 하여 40년간 광야생활을 통해 연단의 숙성을 단행하고 예수님의 40일간 광야에서 금식하며 시험받으심을 안다.사순절은 고난주간에서 부터 죄인인 인간의 구속을 위한 의미를 알게 하고 금식과 구제와 경건의 삶을 살아 구원을 알게 하는 것이다. 사순절이 계절의 봄을 알게 하는 것은 봄이 겨울 추운얼음이 녹기 시작하는 해빙기에 사순절이 된다는 계절의 변화에서 자연의 이치로 철을 따라 때를 알게 한다. 이로써 생명이 있는 것은 반드시 죽음이 있다는 생자필멸(生者必滅)의 의미도 알게 한다. 존재하는 모든 것은 바뀌며 변하지 않는 것이 없다. 그래서 세상에 정해진 사실로 시작이 있음은 끝이 있음을 안다. 꽃이 시들어야 탐스런 열매가 맺으며 잎이 떨어져야 비로소 새로운 잎이 돋아남을 안다. 이러한 과정으로 삶은 성장하고 성숙해지는 것이다.
자연에서 계절의 변화는 이를 잘 나타내 보이니 사철을 따라 변화하는 데 적응하지 못하면 그러한 사람을 '철이 없다.' '철이 안 들었다.'라고 미숙한 사람을 말하여 다시 나는 거듭남으로 성숙한 삶이 무엇인지를 알게 한다. 이는 자연의 순리에서 보게 한다. 모든 음식의 맛은 어떤 음식에 숙성을 시키면 그 음식에서 향이 난다. 그 음식의 맛은 발효음식으로 음식자체가 숙성과정을 거치면 향이 묻어난다. 사순절은 나 자신을 돌아보며 내 안에 있는 죽은 것들을 챙기기도 하고 버릴 것은 버리고 새 생명을 얻도록 함이다. 생명 잃은 것들을 마음 밖으로 내 보내고 다시 생명의 입김을 불어 넣어 주시도록 마음을 비우며 하나님께 간절하게 수련하는 것이다. 사순절은 자기 근신과 금식을 통해 하나님의 백성으로 자신의 마음 자세를 살피고 주님의 제자로서의 삶의 자세를 재정비하는 영적 훈련의 기간으로 삼아야 한다.
초대 교회 성도들이 갖은 핍박을 당하면서도 하나님께 감사할 수 있었던 것은 우리를 향하신 그리스도의 사랑과 피 흘리심으로 인해 그들이 하늘나라의 소망을 가진 백성이 되었다는 사실 때문이었다. 성장은 사람이나 동식물이자라서 점점 커지는 사물의 규모나 세력의 따위가 점점 커짐을 의미하여 이를 성장이라 한다. 그러나 성숙은 동식물의 발육이 완전히 이루어짐이나 몸과 마음이 자라서 어른스럽게 됨이나 경험이나 습관을 쌓아 익숙해지는 것을 나타냄을 알게 한다. 곧 이것은 영육이 균형 잡힌 성장과 성숙을 할 수 있을까? 하는 문제를 알게 한다. 인생의 삶의 성숙은 때가 되도록 인내의 값을 치르는 사람에게만 주어지는 귀중한 성숙된 열매로 알게 한다. 이는 사람이 어머니 뱃속에서 열 달을 머물다 태어나 다시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거듭나야 새로운 그리스도인의 사람이 되어 구원을 얻는다. 어머니 태아인 '뱃속'에서 배로 깊이 숨을 들이쉬었다 내쉬었다 하는 숨을 쉬는 연습으로 '뱃숨'을 연습하고 그리고 마음속에 다지는 속셈을 하여 '뱃심'을 기르는 과정이 무엇인지를 수난절은 이를 알게 한다. 그리하여 우리는 그리스도의 사랑과 고난을 기억하며 금식 기도의 시간을 갖도록 하며 영적인 능력의 경험을 위해 금식을 한다.
사순절 기간 동안 기도의 순서를 정해 놓고 돌아가면서 금식 기도하는 기도회 형식의 모임을 가지기도 하고, 서로의 경험과 받은 은혜를 나눔으로써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 구성원들 간의 유대를 강화시켜 나가는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다.
사순절 절기 안에는 6번의 주일이 있다. 그 기간 동안 그리스도의 고난과 부활을 기념하는 사순절의 각 주일에는 단계와 특색이 있다. 40일간의 금식후 시험을 받으시고 사단의 시험을 이기시며 셋째 주일에는 빛의 아들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와 어둠의 세력인 사단의 대립을 중심으로 한 말씀을 익히며 예배드리고 주님이 자신에게 임할 고난을 제자들에게 예언하며 가롯 유다에게 팔리어 고난 받으신 후 예루살렘에 입성하시는 후 빌라도의 법정을 거쳐 골고다 십자가에 못 박히신 후 죽어 무덤에 묻히신 후 삼일 만에 부활하신 것은 구원의 삶으로 음식에 맛과 향이 품어 내듯이 삶에 숙성의 40의 과정을 통해 삶의 구원의 향을 알게 하는 것이다. 사람은 어머니 뱃속에서 열 달을 다 채워야 온전한 사람이 된다. 기다릴수록 커진다. 성경이 가르치는 기다림의 의미는 성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