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14(화)
 
  • 세성협 ‘조용기 목사의 성령운동’ 주제로 창립35주년 성령포럼 열어
  • 주제발표 소강석 목사, 김삼환 목사 박명수 목사 안준배 목사 등 발제자 나서

소 전경.jpg

 

고 조용기 목사의 생애와 성령운동을 통해 생전 그가 끼친 교회사적 영향을 조명하는 시간이 진행됐다. 세계성령운동중앙협의회는 지난 41, 서울 연지동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에서 조용기 목사의 성령운동과 한국교회 아젠다를 주제로 창립35주년 성령포럼을 개최했다.

 

한교총 증경대표회장 소강석 목사(새에덴교회)가 주제발표를 맡은 이날 포럼에서는 김삼환 목사(여의도순복음김포교회), 박명수 목사(서울신대 명예교수), 안준배 목사(한국기독교성령역사연구원 원장) 등이 발제자로 나섰다.

 

조용기 목사와 한국교회란 주제로 발제를 펼친 소강석 목사는 전 세계 복음 전파를 위해 평생을 온 몸을 다해 선교했던 조 목사의 위대한 생애와 그의 사역을 소개했다.

 

소 목사는 한때 '리틀 조'라는 별칭이 붙을 정도로, 조용기 목사를 흉내내던 소위 '조용기 키즈' 중 한 명이었다. 교파는 다르지만 평생을 스승으로 섬기며, 후배 목회자로서의 예를 다해 왔으며, 조 목사의 장례 당시 한국교회를 대표해 장례위원장을 맡아 3일 내내 빈소를 지키기도 했다.

 

실제 조용기 목사의 생애와 닮은 구석도 많다. 어린시절 겪었던 고난과 역경, 맨 손으로 대형교회를 일군 업적, 목회와 선교의 새로운 방법론의 창출, 그리고 개교회를 넘어 한국교회와 국가의 미래를 고뇌했던 공인으로서의 삶은 두 사람만이 갖는 공통점이다.

 

소 단독.jpg

 

이날 소 목사는 발제 내내 조 목사에 대한 존경을 표했다. 그는 "가난한 신학생 시절 수돗물로 배를 채우던 내게 조용기 목사님은 희망의 아이돌이었고, 꿈의 아이콘이었으며, 누구도 대체할 수 없는 큰바위얼굴이었다""그 시절 나는 조용기 목사 같은 위대한 목회, 전 세계를 휘젓는 선교를 다짐했다"고 말했다.

 

또한 조 목사를 서양의 빌리 그레이엄 목사와 비교해 한국이라는 작은 나라에서 태어났음에도, 세계적 전도자, 최고의 목회자로 쓰임받은 더 큰 업적을 남겼음을 칭송했다. 소 목사는 만약 조 목사가 영국이나 미국 등에서 태어났더라면 훨씬 더 큰 영향력을 발휘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조 목사를 향했던 의도적 공격과 음해에 대한 안타까움을 전하기도 했다. 본인 역시 한국교회 지도자로 공적 사역을 하며, 수없는 공격을 받아야 했기에 유난히 공감하는 바가 크게 느껴졌다.

 

소 목사는 "조 목사님은 세계를 120바퀴나 돌면서 생명을 걸고, 복음을 전했음에도 그의 사역을 망각하거나 왜곡하는 현상이 있었다. 천국에 가신 지금까지 여전히 세계 교회사에 남을 만한 조 목사님의 위대한 사역이 제대로 조명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은 너무도 안타깝다""그에게도 약간의 과가 있었지만, 그건 성장주의 시대의 산물이었다. 그는 성령운동을 통해 복음으로 개인구원, 사회구원만 외친 것이 아니라, 이 땅에서 가장 많이 세계에 코리아를 알린 사람이다"고 말했다.

 

이어 "역사의 격동 속에서 조용기 목사님이 걸어온 광야의 족적을 생각하면 모든 순간이 다 하나님 섭리의 손길이다. 조용기 목사님이라는 영적 거목이 없었다면, 오늘의 한국교회와 교계는 어떻게 됐겠는가? 조 목사님과 여의도순복음교회는 한국교회 부흥을 이끄는 파도가 되었고, 든든한 버팀목이 됐다"고 평가했다.

 

소 전경2.jpg

 

이 외에도 김삼환 목사는 '조용기 목사의 신앙과 영성', 박명수 목사는 '조용기 목사와 해방 이후 한국사회와 기독교', 안준배 목사는 '조용기 목사와 한국교회 연합운동'에 대해 발제했다. 총평은 민경배 박사(연세대 명예교수)가 맡았다.

 

이날 부득이 현장에 참석을 하지 못한 이영훈 목사(여의도순복음교회)는 영상으로 인사를 대신했다. 이 목사는 본래 장로교 중심의 한국에서 조용기 목사는 강력한 오순절 성령운동, 기도운동을 통해 삶을 송두리째 변화시키는 복음의 능력을 선포했다. 이를 통해 한때 복음의 불모지였던 한국은 거대한 부흥을 체험하고, 불과 한 세기 안에 모두가 주목하는 기독교 강국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조 목사를 중심으로 펼쳐진 성령운동의 물결은 과거 북반구에 위치한 서구의 기독교 중심의 선교 축을 비서구권 국가들 중심으로 이전시켰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면서 우리 한국교회는 하나님께서 조용기 목사를 통해 촉발시킨 성령운동의 귀중한 자원들을 역사의 뒤안길로 흘려 보내지 말아야 한다. 성령운동의 유산을 계승함은 물론, 변화하는 시대 패러다임 속에서 이를 지속적으로 교정하고 확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태그

전체댓글 32

  • 34560
오지오

고 조용기목사님은 한국교회의 위대한 거장이셨죠

댓글댓글 (0)
허대빵

교회 4.0시대를 재안하신 선각자의 눈이 한국교회의 지도자이심을 보여주시는 것같습니다.

댓글댓글 (0)
꿈꾸미

조용기 목사님이 이끌어 오신 성령운동이 교회 4.0시대를 꽃피우고 열매 맺기를 기도합니다.

댓글댓글 (0)
주주

고 조용기 목사님믜 성령부흥운동이 다시한번 이루어지길
소망합니다

댓글댓글 (0)
축복

성령님 역사하소서!

댓글댓글 (0)
진리로

다시 성령으로 다시 본질로 다시 교회로 교회 4.0으로 한국교회가 다시 위대한 회복의 시대를 맞이하길 소망합니다

댓글댓글 (0)
마도로스킴

한국교회에 다시금 새로운 성령의 큰 물줄기가 땅끝까지 흘러 넘치기를 기도합니다~^^

댓글댓글 (0)
수호천사

조용기목사님의 뒤를 이어, 소목사님을 중심으로
다시 성령운동을 시작해서 교회다운 교회의 모습을
나타내길 기도합니다

댓글댓글 (0)
싱글벙

이시대의 큰바위얼굴이 되시길

댓글댓글 (0)
4.0교회

사도행전적 원형교회만이 지금의 교회가 다시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는 길이네요!~

댓글댓글 (0)
박선미

조용기목사님을 중심으로 펼쳐진 성령운동의 물결이계속되길기도합니댜

댓글댓글 (0)
킹덤빌더

다시 성령으로 교회4.0시대를 열어가게 하소서

댓글댓글 (0)
소망

존경한만큼 그보다 더 위대한 사역을 하실거라 믿습니다

댓글댓글 (0)
천사랑

성령운동이 지속 되길 바랍니다.

댓글댓글 (0)
비타민

성령충만한 원형교회를 이뤄가길 소밍합니다

댓글댓글 (0)
연합

교회 4.0이란 생명, 진리의 본질, 가치를 우선으로 하고 성령의 임재와 운행하심을 추구하며 간절함과 절박함이 가득할 뿐만 아니라 생명의 경영과 창의적 조직이 움직이는 한국교회를 넘어 세상으로
"주여 나의 행실을 기억하지마시고"
찬양만 부르고 회개만 하는 한국교회가 아닌 옳바른 행실을 통해 주의 제단의 다시
돌아오는 이 들이 많아지기를 소망하는
칼럼입니다!! 소강석목사님 이번엔
교회4.0으로 가요! 가요!가요!

댓글댓글 (0)
꿈쟁이

복음의 본질과 성경적 가치를 우선으로 하고 성령의 임재와 운행하심에 대한 간절함을 갖길 기도합니다

댓글댓글 (0)
별빛

교회 4.0 시대가 꽃피길 기도합니다

댓글댓글 (0)
미래

핵크리스천

댓글댓글 (0)

진정한 복음을 전파하는 사도행전적 교회를 꿈꿔봅니다. 그런 교회와 내 자신이 되길 기도하겠습니다.

댓글댓글 (0)
소망

세상이 변할지라도 본질을 지켜가는 한국교회가 되길 기도합니다.

댓글댓글 (0)
희망

전도가 불이 붙어다시 부흥하는 우리가 되길 기도합시다

댓글댓글 (0)
지소연

영혼이 잘되는 복을 알려주신 조용기 목사님의 말씀을 기억하며 한국교회에 다시한번 성령에 붙잡히는 사도행전적 교회로 거듭나길 기도합니다.

댓글댓글 (0)
백합

고 조용기 목사님의 성령운동을 계승받아 교회 4.0시대를 꽃피우길 소망합니나.

댓글댓글 (0)
라일락 꽃향기

영혼이 잘되는 복을 알려주신 조용기 목사님의 말씀을 기억하며 한국교회에 다시한번 성령에 붙잡히는 사도행전적 교회로 거듭나길 기도합니다.

댓글댓글 (0)
정경례

조용기목사님의 성령부흥운동이 다시 우리 한국교회를 이끌어가길 기도해봅니다.

댓글댓글 (0)
심채우

성령의 역사와 전도가 살아있는 성령운동이 한국교회에도 위대한 회복의 역사가 일어나길 기도합니다.

댓글댓글 (0)
케냐

한때 유행에 휩쓸리지 않는 본질의 복음전파 사도행전적 원형교회를 회복하길 기도합니다

댓글댓글 (0)
hjui

다시 성령운동으로 회복되어 지고 부흥하는 교회되길 기도합니다

댓글댓글 (0)
순종이

한국교회가 사도행전적 원형교회로 돌아가길 기도합니다

댓글댓글 (0)
칸타타

한국교회가 하나되길바랍니다

댓글댓글 (0)
기도

한국교회에 성령운동의 뜨거운 바람이 불기를 기도합니다

댓글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소강석 목사 “고 조용기 목사님은 내 목회의 큰바위얼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