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 “우리의 도전이 총회의 내일로, 총회의 내일이 한국교회의 미래로”
  • 제4회 합동포럼 및 논문집 ‘피데스 레포르마타’ 출간
  • 발제 송삼용 목사 “비상설기구 총회의 교황정치로 교단 혼란 가중”

포럼 배만석.jpg

 

교단의 미래 발전과 올바른 정치문화 정착을 목표로 출범한 합동포럼이 지난 216일 경기도 시흥 사랑스러운교회에서 제2회 정기총회를 열고, 배만석 목사를 신임회장에 선출했다.

 

배 목사는 총회를 진심으로 사랑하고 섬기는 신실한 종들이 마음을 모아 합동포럼을 만들어 총회의 개혁신학을 지킨다는 일념을 여기까지 왔다. 좋은총회, 바른총회, 품격총회를 세운다는 비전은 우리 모두에게 큰 도전이다면서 우리의 도전이 총회의 내일이 되고, 총회의 내일이 한국교회의 미래가 되는 놀라운 역사가 일어날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정기총회에 이어 열린 제4차 포럼은 '총회 섬김의 키워드 정치, , 영성'을 주제로 송삼용 목사(광신대 칼빈대 겸임교수)가 발제를 맡았다.

 

송 목사는 총회의 정의와 역할, 노회와 구분되는 총회의 한계에 대해 지적하며, 법의 테두리 안에서 총회가 올바로 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 목사는 "총회는 헌법상 비상설기구다. 노회와 당회는 상설이지만, 총회는 파회 후 상비부가 대신 일을 처리한다"면서 "허나 총회가 상설기구 흉내를 낸다. 파회된 후에도 총회장과 임원중심의 감독 정치, 교황정치가 이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포럼 전경.jpg

 

송 목사는 "총회장과 임원은 노회 분쟁에 개입하면 안된다. 허나 분쟁만 나면 분립해 주다 보니, 68개의 통합측에 비해 우리는 2.6배 이상 폭발적으로 늘어났다"고 말했다.

 

근래 거론되고 있는 '대회제'에 대해서도 매우 부정적으로 지적하며 "목회가 무너지고, 총회가 정치판으로 돌변할 지경이다"고 비판했다.

 

그는 "현재 총회는 명예욕, 감투욕에 함몰되어 대부분 제정신이 아니다. 감투하나 쓰고 임기 끝나면 그만인 식의 행태가 만연하다""철저한 하나님 영광 중심, 하나님의 절대주권 중심의 칼빈주의 정치로 무장해 총회로 섬겨야 한다. 법과 원칙을 지키는 것을 생명처럼 여기고 준법정신을 실현하며, 총회를 섬겨야 한다" 목소리를 높였다.

 

발제에 후에는 윤영민 목사(총신대신학대학원 교수)와 권희찬 목사(중앙위원, 부서기)가 토론자로 나서 질의응답을 펼쳤다.

 

이 외에도 이날 행사에서는 '피데스 레포르마타(개혁신앙)' 출판감사예배가 진행됐다. '피데스 레포르마타(개혁신앙)'는 장로교 개혁주의 신학에 대한 연구 논문집이다.

 

포럼 피데스.jpg

 

창간호에는 서철원 박사(전 총신대 신학대학원장), 서창원 목사(전 총신대 신학대학원), 박창식 목사(달서교회), 송삼용 목사, 김상현 목사(목장교회) 등의 글이 수록됐다.

 

대표회장 배만석 목사는 총신 시절부터 마음을 뜨겁게 불태워 준 정통 보수신앙과 개혁신학의 정체성을 담아 낸 피데스 레포르마타는 다시 한 번 우리의 영성과 신학의 정도와 깊이를 가늠하게 해준다“‘피데스 레포르마타야말로 우리의 신앙의 자존심이요, 신학의 진수다. 이 모든 노력들이 총회의 모든 구성원들에게 큰 빛을 비추는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편집위원장 오종용 목사는 "피데스 레포르마타는 합동포럼의 진지한 고민과 연구를 담아낸 것"이라며 "앞으로 교단의 발전방향과 목회자들의 신학적 사고전환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포럼 단체.jpg

 

한편, 합동포럼의 제2기 임원은 대표회장 배만석 목사 상임회장 고광석 목사 공동회장 송삼용(서울) 김용제(서북) 하재호(중부) 박재신(호남) 박용규(영남) 사무총장 오종영 목사 상임총무 주진만 목사 서기 권희찬 목사 회록서기 성경선 목사 회계 임병재 목사 감사 정창수 김종일 목사 등이다

태그

전체댓글 0

  • 6688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합동포럼, 제2기 대표회장에 배만석 목사 선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